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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갑오농민전쟁②-반외세 저항으로 전환
우금치전투에서 일본의 우세한 화력에 농민군 저항 좌절
경기도민뉴스 기사입력  2018/10/30 [06:56]
[김쌤’s 한국사] = 정권을 보존하려는 민씨척족(민비는 임오군란 이래로 친청)이 청에 원군을 요청하자 일본도 한반도에 군대를 보낸다(텐진조약). 다분히 정치적이었던 전봉준은 ‘척왜(斥倭)’를 외치며 봉기하지만, 파랑새라는 노래 안에 전봉준의 봉기는 이미 실패하리라는 암시가 있다.
농민군은 일본군의 기관총 공격에 힘도 써보지 못하고 궤멸한다.
 
 
1) 농민군의 2차 봉기(1894.9)
①청의 원세개ㆍ이홍장, 청군 아산만 출병(6.8~12). 일본도 거류민 보호 구실로 인천 상륙(6.7~12)
②전봉준은 전주, 손화중은 광주에서 척왜(斥倭)를 외치며 봉기(1894.9월 중순).
③동학농민군, 일본군의 지원을 받은 정부군에 한때 승전하기도 했으나, 대체적으로 패배. 동학농민군-정부ㆍ일본 연합군, 우금치에서 6~7일 동안 40~50회 격전 공방전. 동학농민군 1만명 중 500명 생존 참패(1894.12.4~7).
④전봉준 등 정부군에 생포(1894.12.30) 후 처형(1895.4.23).
⑤강원도, 황해도 등에서도 동학농민군 산발적으로 봉기했으나 정부-일본 연합군에 진압.
 
 
2) 동학, 인간평등을 기치로 창도
①최제우, 오랜 정신적 방황과 수행을 거쳐 동학이라는 새로운 종교 득도(1860.4.5).
②최제우, 득도체험을 기초로 시천주의 새로운 신앙 포교(1861). 경주 일대에서 동학의 ‘시천주조화 정영세불망 만사지(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주문이 널리 퍼지며, 동학교파 형성.
③배우지 못한 서민들도 동학 입도한 그 날부터 ‘군자’가 될 수 있다고 강조. ‘군자’는 유학의 바람직한 인간상으로 경전에 대한 깊은 이해가 바탕이 돼야만 가능해, 일반 서민은 불가능.
④조선왕조의 시운이 다했다는 말세관과 사회변동기의 불안 속에서 ‘보국안민’과 ‘광제창생’을 기치로 사회적 종교로 부상.
⑤민심 현혹을 이유로 최제우ㆍ추종자 서울로 압송. 대구감영에서 혹세무민죄로 사형(1864년 봄).
⑥최제우, <동경대전東經大全> <용담유사龍潭遺詞>에 동학의 사상 담아. → ‘시천주(천주를 모시는 것)’신앙을 바탕으로 인간평등과 ‘보국안민’ 주장.
⑦최시형(제2대 교주), 시천주보다 세속화한 ‘사인여천(事人如天)’ ‘이천식천(以天食天)’ ‘양천주(養天主)’ ‘물물천 사사천(物物天 事事天 만인과 만물이 하늘)’ 등 서민들의 생업(농사ㆍ장사)의 중요성과 인격평등 주장. <동경대전> 간행으로 교리 확립ㆍ조직 강화 등 동학을 완성.
⑧손병희, 천도교 선포 이후(1905) ‘인내천’으로 종합.
 
 
3) 동학, 정치적 주장으로 사회운동화
①최제우의 창도단계 서민층 신앙 형태, 교조 신원운동(삼례집회1892, 서울복합상소1893, 보은집회1893)으로 민중의 집단 시위운동으로 전환.
②보은집회부터 탐관오리 숙청, 외세 배척 등 정치적 주장으로 사회운동화.
③갑오동학농민운동(1894/고종31), 만민평등 사회개혁운동으로 발전. ‘제폭구민(除暴救民)ㆍ축멸왜이(逐滅倭夷)ㆍ진멸권귀(盡滅權貴)’ 동학의 사회개혁운동 전환.
④동학, 개항ㆍ개화기 단발령 지지 세력으로 갑진개혁운동. 천도교 선포 이후(1905) 개화에 적극 참여, 보성학교ㆍ동덕학교 등 신교육 공헌.
 
 
4) 민씨척족의 국정문란이 동학으로 이어져
①민씨집권세력의 부정ㆍ부패 만연, 임오군란ㆍ갑신정변 등에 따른 배상금 지불로 정부재정 악화. → 농민층에 전가. 지배층은 여전히 사리사욕위해 수탈.
②일본의 값싼 면직물(영국의 인도 침략을 본떠) 수입, 입도선매(춘궁기 등때 미리 돈을 주고 쌀을 매점매석, 일종의 고리대 성격) 등으로 농민경제 파탄.
 
기사입력: 2018/10/30 [06:56]  최종편집: ⓒ 경기도민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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