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048] 태평양전쟁, 일본제국주의의 도발
산업자본주의 성장에 필요한 식민지 개척 욕심
경기도민뉴스 기사입력  2019/11/04 [06:58]

[김영수 잡학여행] = 태평양전쟁은 제2차 세계대전의 일부로, 주요 전장은 태평양과 동아시아 일대다. 전쟁의 원인을 따지고 들면 산업자본주의의 발달로 제국주의적 확장정책이 필요했던 일본이 조선을 식민지로 만들고, 중국 일대의 자원을 수탈하기 위해 만주사변(1931년 9월18일)을 일으킨 것이 원인(遠因)이다.

 

◇ 전쟁물자 확보위해 동남아시아 침략
만주사변에 이은 노구교사건(1937년 7월7일)으로 발발한 중일전쟁(중국측은 중국항일전쟁, 일본은 일중전쟁 또는 지나사변이라 부른다)은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항복(1945년 9월2일)하면서 끝을 맺는다.

 

▲ 태평양전쟁은 일본이 극동, 동북, 동남아시아의 패권을 장악하기 위해 일으킨 전쟁이다. 주요 교전 상대국은 미국이었고, 전역(戰域)은 태평양 일대로 호주와도 전투를 치렀다. 구글 이미지.     © 경기도민뉴스



즉 일본은 중국과 중일전쟁을 벌이면서, 전쟁물자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동남아시아(필리핀, 타이, 베트남, 싱가포르 등)를 침략한다. 이 침략전쟁의 전장이 태평양 일대였으므로 태평양전쟁이라고도 부르며, 필리핀을 점령하기 위해 미국의 진주만을 기습공격(1941년 12월7일)한 것이 일본측 입장에서는 최악의 무리수가 됐다.


중국은 일본과 전쟁을 하면서도 공식 선전포고를 하지 않다가 일본이 미국의 진주만을 공격하자 일본에 선전포고(1941년 12월9일)를 한다.


통상, 태평양전쟁의 시발점은 일본이 진주만을 공격한 1941년 12월7일 또는 8일로 보고 있다. 이 태평양전쟁은 결국 미국과 일본의 전쟁으로 변화 발전한다.

 

 

◇ 영국 등, 러시아 남하 막기 위해 일본 활용
일본이 태평양전쟁을 일으키기 전까지만 해도 미국과 영국은 러시아의 남하를 막기 위한 보조수단으로 일본을 활용했다. 일본이 러시아를 막아내는 공간은 극동지역 북만주였다. 즉, 미국과 영국은 일본의 역할을 러시아 남하 저지라는 미국와 영국의 이익을 보장해줄 견제 작용을 해줄 것에만 국한했을 뿐, 일본이 극동아시아의 맹주가 되는 것은 달가워하지 않았다.

 

▲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군의 기지. 무료이미지 픽사베이.     © 경기도민뉴스



그러나 미국과 영국의 바람과는 달리 일본은 식민지 확충에 열을 올리더니 급기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이 기득권을 주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아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자국의 이익을 침해당했다고 느끼는 미국, 영국은 일본의 행동에 제동을 걸었고 전쟁물자를 확보해야만 하는 일본은 진주만 기습공격으로 대응한다. 일단 미국의 태평양에서의 군사행동을 묶어두고, 재빠르게 동남아시아를 석권해 우위를 확보한 후, 종전선언을 이끌어 내 자원시장을 확보하는 것도 일본의 전쟁 시나리오 중 하나였다.

 

 

◇ 중국과 태평양 일대 전선 다변화, 파멸자초
일본이 진주만을 공습했다는 소식에 중국과 조선 등지의 지사(志士)들은 일본의 패망을 일찌감치 예측했다. 병가에서 극히 꺼려하는 전선의 다변화를 일본이 스스로 선택한 것은 자멸행위나 다름없었기 때문이었다. 사실 일본은 중국을 침략하면서 대도시는 점령했지만, 소규모 도시와 농촌지역은 게릴라의 반격으로 군사행동에 커다란 곤경을 겪고 있었다.

 

▲ 태평양전쟁 기념관. 무료이미지 픽사베이.     © 경기도민뉴스



전선이 넓어지면 보급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당연한 어려움 중의 하나다. 이 와중에 태평양일대에 또 하나의 전선을 만든 것은 당시 일본군부가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태평양전쟁은 미국과 일본이 겨룬 전쟁이므로 이 글에서는 주요 전투인 △진주만 기습공격 △둘리틀 공습 △과달카날 전투 △미드웨이 해전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일본이 태평양전쟁에 패배하자 조선 등은 독립을 이룬다. 승전국인 소련은 일본이 점령하고 있던 남사할린 지역과 쿠릴 열도를 병합, 현재도 영토분쟁 중이다.

 

태평양전쟁 ①전쟁의 원인
태평양전쟁 ②진주만 공습
태평양전쟁 ③둘리틀대공습
태평양전쟁 ④과달카날전투
태평양전쟁 ⑤미드웨이 해전

기사입력: 2019/11/04 [06:58]  최종편집: ⓒ 경기도민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