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주, 출근시간 집중률 경기도 최고
부천88번(4만명), 광주720-2번(3만명), 성남51번(3만명)
경기연구원, 교통카드 분석…가평ㆍ양평 등 주말승객 많아
경기도민뉴스 기사입력  2019/12/01 [08:28]

[경기도민뉴스/종합] 김영수 기자 = 경기도에서 하루 평균 가장 많은 승객을 수송하는 노선버스는 부천시 88번노선(4만318명)이며, 그 다음으로 광주시 720-2번노선(3만2079명), 성남시 51번노선(3만786명)이 뒤를 이었다.


경기연구원은 11월29일 ‘교통카드 자료가 알려주는 대중교통 이야기’ 보고서에서 2018년도와, 지난 9년간 수도권 대중교통 교통카드 자료를 토대로 버스노선 승객 수 등 대중교통 통행량 변화추이를 분석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광역버스로는 수원시 7770번노선버스가 하루 1만2020명, 마을버스는 안양시 5-1번노선버스가 하루 1만5194명을 수송한다.


경기도에서 1개 이상의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 통행(출근을 위해 집에서 마을버스를 탑승한 이후 전철로 환승하여 회사에 도착한 경우)이 가장 많은 곳은 수원시 매산동으로 하루 5만5640명, 전철역은 부천역으로 하루 3만295명, 버스정류소는 수원역 AK플라자(12번출구 앞)로 하루 5669명이 탑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하루 100의 대중교통 목적통행 발생량 중에서 37통행이 출근시간(06:30~08:30)에 발생해 출근시간 집중률이 가장 높고, 경기북부는 남양주시가 100통행 중 35통행을 차지했다. 출근시간 집중률이 높은 도시일수록 거주자 수가 종사자 수(직장인)보다 높은 도시를 뜻한다.


경기도의 2018년 평일 하루 대중교통 목적통행량은 495만8000통행으로, 서울시의 927만 2000통행의 54% 수준이며, 주민등록인구 100인당 대중교통 목적통행 발생량은 38통행으로, 서울시 주민등록인구 100인당 대중교통 목적통행 발생량 95통행의 40% 수준으로 매우 낮았다.


경기도의 대중교통 목적통행량 환승률은 30.8%로 서울시의 환승률 28.2%보다 높다. 특히, 평일 경기도에서 서울시로 대중교통 목적통행량은 122만8000통행으로, 경기도에서 발생하는 대중교통 목적통행량의 25%이며, 환승률은 47.2%로 매우 높다.


출근시간(06:30~08:30 탑승) 경기도에서 서울시로의 38만1154 목적통행은 단독수단 이용률 47%, 복합수단 이용률 53%로 나타났다. 반면, 퇴근시간(17:30~19:30 탑승) 서울시에서 경기도로의 30만1094 목적통행은 단독수단 이용률 53%, 복합수단 이용률 47%였다.


출근시간에는 환승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시간이 최소화되는 경로를 선택하나, 퇴근시간에는 시간 최소화보다는 환승불편이 적은 경로를 선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경기도는 하루 100의 대중교통 목적통행 발생량 중에서 5.1통행이 심야시간(22:00~03:00 탑승)에 발생한다. 시군별 심야시간 대중교통 목적통행량 집중률은 수원시가 6.2%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안양시 6.1%, 성남시 6.0%, 고양시 5.9% 순이다. 심야시간 집중률이 높은 시군은 상업시설이 활성화된 지역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의 주말(토요일) 대중교통 목적통행량은 평일의 83%로, 경기남부가 82%, 관광지가 많은 경기북부는 88%를 보였다. 100% 이상 시군은 가평군, 양평군, 동두천시, 연천군, 과천시로 관광자원을 소유하고 전철운행 지역으로 주말 수요에 맞는 대중교통 공급 정책이 필요한 곳이다.


2018년 시군별 출근시간 서울방향 대중교통 불평등 지수(경기도→서울시 대비 서울시→경기도 대중교통 목적통행량 비율)는 경기남부가 3.0, 경기북부가 4.2로, 경기남부는 2010년과 유사하지만 경기북부는 2010년 3.5에서 2018년 4.2로 증가했다. 이는 경기북부의 남양주 별내신도시, 양주 옥정신도시, 파주 운정신도시 등의 입주로 베드타운 기능은 강화됐고, 자족기능은 낮기 때문이다.


불평등 지수가 가장 높은 시군은 용인시 5.3, 고양시 5.1 순으로 나타났으며, 과천시와 가평군은 0.9로 가장 낮다. 불평등 지수가 낮은 것은 해당 시군과 서울시간 출근 또는 통학 목적통행량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평일 하루 경기도 시내버스 노선 이용승객  TOP 20>
(01)부천시 88(4만318명) = 부천대장공영차고지~소사역~여의도환승센터
(02)광주시 720-2(3만2079명) = 수원경기고속차고지~수원대학교~수원역~성남백현마을8단지
(03)성남시 51 (3만786명) = 성남사기막골~모란역~성남시청~불곡고등학교
(04)성남시 220 (2만7826명) = 성남영원무역~태평역~정자역~한국학중앙연구원
(05)안산시 62 (2만6319명) = 안산본오동종점~한라비발디1차
(06)광주시 17 (2만6229명) = 광주하남교육청~숭신여자중고교. 래미안. 금광아파트
(07)수원시 62-1 (2만5254명) = 화성동탄차고지~망포역~LG빌리지3차아파트
(08)김포시 60 (2만5218명) = 인천단봉초등학교~김포공항역~영등포역. 신세계백화점
(09)광명시 12 (2만5201명) = 광명중앙하이츠아파트~광명역~안양역
(10)성남시 300 (2만4967명) = 성남오리역~이매역~초월역~곤지암읍사무소
(11) 안산시 52 (2만4718명) = 안산경원여객~한대앞역~안산역~본오아파트앞
(12) 안산시 77 (2만4446명) = 안산선부동차고지~초지역~중앙역~부곡중학교
(13) 부천시 70-2 (2만3511명) = 부천춘의동차고지~국회의사당역
(14) 안양시 51 (2만3092명) = 안양대원아파트~인덕원역~석수역~구로디지털단지역
(15) 안양시 3 (2만3009명) = 안양평촌차고지~광명역~철산역
(16) 성남시 3-1 (2만2853명) = 광주차고지~삼동역~모란역~사기막골
(17) 남양주시 23 (2만1424명) = 포천내촌차고지~광나루역~천호역~스타필드하남
(18) 김포시 81-1 (2만1415명) = 김포이젠~계양역~인천 계양구 이마트
(19) 성남시 57 (2만1353명) = 성남예비군훈련장~모란역~세곡동사거리
(20) 남양주시 165 (2만856명) = 남양주호평동차고지~구리역~망우역~청량리역 현대코아

기사입력: 2019/12/01 [08:28]  최종편집: ⓒ 경기도민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